어제에 이어 오늘도 아침 일찍부터 부지런히 움직였다.
일찍 고흥군 대서면 화산리 에 소재한 재동서원을 찾았다.
이곳은 송희립 장군을 모신 때문이다.
재동서원 현판
쌀쌀한 날씨속에 충효석을 옆에두고
고흥군 포두면 길두리의 상춘곡의 불우헌 정극인과 송정공(松亭公) 정걸(丁傑) 장군을 모신 안동사
안동사 현판
사당 옆엔 백매화가 눈송이처럼 피어 올랐다.
답사도중 시간을 내어 전남 장흥군민회관에서 풍암공(楓菴公) 문위세(文緯世) 선생의 학술대회에 참석했다.
"장흥이 낳은 도산의 문도요 용사지란 창의공신이신 풍앙 문위세 선생에 대한 연구"라고 언급한 문재구 박사의 축사에 이어 이명흠 장흥군수의 환영사가 있었다.
이어 제1주제로 '문위세 선생의 생애와 문학'에 대하여 경북대 김시황 명예교수가 발표했다.
그리고 제2주제로 '문위세의 절의와 그 일가의 의병활동'에 관하여 조원래 순천대 명예교수가 발표했다.
사단법인 임진란 정신문화선양회 이종남 회장의 화환 등이 진열된 가운데 있었다.
문재구 박사와 류한성 수석부회장
장흥군 유치면 조양리에 소재한 풍암공(楓菴公) 문위세(文緯世) 선생을 모신 강성서원을 찾았다.
강성서원 현판
강성서원
강성서원의 현판과 주련
나주시 대호동에 위치한 문열공(文烈公) 김천일(金千鎰) 선생을 모신 정렬사를 찾아 참배했다.
정렬사 현판
김천일 선생의 영정
활동당시의 모습을 한 동상
유물관에 가 관람하고 방문 기록을 남겼다.
나주시 문평면 오룡리의 체암공(遞菴公) 나대용(羅大用) 장군의 사당을 예방했다.
소충사 현판
나대용 장군 상
김양균 회장과 무등산파크호텔에서 만나
자료를 주고 받으며 상의를 했다. 충장공(忠壯公) 김덕령(金德齡) 장군에 대한 위훈록에 수록될 글은 40여회에 발표한 것을 20페이지 내외로 요약해 주기로했다.
다 저녁때야 충장사를 방문하게 되었다.
충장사 현판
기념촬영. 관리소장, 류한성 수석부회장, 김양균 충장공(忠壯公)김덕령(金德齡) 장군기념사업회 회장, 삼도공임계영장군기념사업회 사무국장
김덕령(金德齡) 장군의 관을 살펴보고 있다.
충장공(忠壯公) 김덕령(金德齡) 장군 초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