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지역 임진란사 연구 학술대회 | 2017-12-01 |
2017년 11월30일 (목) 오전 10시에 합천종합사회복지회관에서 서애선생기념사업회 이사장 류진, 충렬공송상현선생후원회 송정화, 배천조씨문렬공조헌선생후원회, 제봉고경명선생기념사업회, 풍양조씨검강공파종회, 목사공박홍장장군13대주손 박신일, 풍산류씨우천문중(수암종택) 류한민, 유천공류초선생후원회, 문화류씨송호유정・제호류백춘선생 후원회, 무의공박의장장군 후원회 박동수, 사단법인 학봉선생기념사업회, 칠원윤씨칠계군종회 헌민공중호 윤탁연선생 후원회, 김영근 성균관장, 문충공류성룡선생후원회, 충무공이순신장군후원회, 청주정씨백곡정곤수선생후원회, 한강학회 회장 정재담, 광주노씨옥촌공 노극홍선생 문중, 함안조씨충의공조종도선생 후원회, 내암정인홍후원회 서산정씨문중, 진주유씨용강공후원회 , 후지당손인갑후원회 밀양손씨문중, 화음권량후원회 안동권씨문중, 사단법인 합천임란창의기념사업회, 박수춘공후원회 고령박씨 합천문중, 선산김씨판서공파종중 회장 김교원, 전씨후원회 합천지구문중, 벽진이씨복재공이도공선생 후원회, 남평문씨순편부원군파 간혜공종회, 사단법인 임란호국영남충의단보존회 이사장 곽동협, 도촌조응인선생후원회 창령조씨문중, 밀양도호부사겸 청도조전장박경신선생후원회, 현풍곽씨 예곡공파종중, 초계정씨 대사성공파 후원회 회장 정순규, 새마을운동합천군지회 지회장 윤정호, 파평윤씨 구평문중, 문경공류운룡선생후원회, (사)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경남지부장 박홍기, (사)무숙공박진영장군기념사업회, 평천변옥회선생 후원회 앙진문중, 충헌공홍세공선생후원회 홍순벽, 충장공이공악장군 후원회, 벽진이씨소우헌 이도일선생 후원회, 밀양박씨 무숙공박진영장군 문중, 성생이씨종친 후원회, 함안이씨 운포공이달장군 문중, 김해김씨삼현파 삼충구효문중, 문경임란의병계승회, 사단법인 임진란의병한천승첩기념사업회, 원천조목선생후원회, 함안조씨대종회장 조동휘, 충목공유홍선생후원회 유완식, 동래정씨소산・노산공 정호인・정호의선생 문증, 합천이씨재동화수회 회장 이규수, 합천이씨후원회합천문중, 완산전씨후원회 이책문중 등 56개의 화환이 진열된 가운데 전국각지에서 418명이 참석하였다.
합천군종합사회복지회관에서
방명들을 하고
입장하여 시립한 가운데
국민의례 중 묵념을 하고
류한성 (사)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회장의 인사말이 있었다. "이곳 합천지역은 임진전쟁에서 내암 정인홍선생 휘하의 의병군단이 항왜 전투를 전개한 발원지로 우리 임진란사에서 영원히 기록해야 할 역사의 고장입니다. 이 역사의 고장 합천에서 개최하는 학술대회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을 따뜻하게 환영 해주신 합천군민 여러분과 재정지원 등 물심양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하창환 군수님과 김성만 합천군 의회 의장님·의원님과 나아가 경향각지에서 왕림하신 (사)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회원님들께서 다함께 자리를 하시어 고귀한 역사의 장을 마련해 주신데 대해 본 (사)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를 대표해서 머리 숙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이곳 합천에서 본회 주체 20번째 학술대회이며, 금년행사를 마무리 하는 거국적인 행사를 개최하게 된 것을 무한의 영광으로 생각하고 하창환 군수님·김성만의장님을 비롯한 관계자여러분께 다시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회는 임진전쟁 발발7주갑이 되는 2012년 6월 2일 경북 안동에서 문화체육관광부 · 경상북도· 안동시가 주최하고 본회가 주관하여 개최한 문화·학술대제전 기념식을 시작으로 전국에 걸쳐 각종행사를 전 국민의 성원하에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2013년부터 임진란7주갑 문화·학술대제전에서 기획하고 추진했던 대제전의 성과물이 창출되고 있습니다. 본회가 발간한 『임진란 문헌목록Ⅰ·Ⅱ』 2권1질, 『임진란연구총서』 4권1질, 『임진란위훈록』 7권1질, 『대구지역 임진란사』 등의 대표적 저작물 등은 임진란사 연구뿐만 아니라 임진란사 연구의 정통성 확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본회는 2012년에 4회에 걸쳐 개최한 국제 학술대회에서 임진란사에 대해 총론적·거시적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2014년에 개최한 대구지역 학술대회부터 임진란에서 커다란 발자취를 남긴 여러 지역을 선정하여 거점별로 조명하여 전체의 임진란사 내지 한국사를 올바르게 정립하여 임진란사 연구의 정통성을 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본회의 구성원들은 임진란 호국 선현들의 호국정신을 기리고 업적을 선양하기 위해 학술대회를 중심으로 각종 행사를 통해 임진 전쟁의 역사적 의미와 정신을 되새겨 여러 가지 교훈을 얻어서 확고부동한 국가관을 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경북 영천·경주·대구·경북 상주 2016년에 경북 구미·봉화·대구·경북 문경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2017년(금년) 9월 7일 경북 성주 10월 19일 경북 청도, 11월 9일 충북 청주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했고 오늘 합천 종합사회복지관에서 금년 행사를 마감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 1월 25일(목) 경북 안동 시청 내 안동시민회관 대강당에서 2018년 첫 학술대회이며 경북도에서 개최하는 마지막 행사인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한 본회는 경상북도의 재정지원을 받아 경상북도 지역에서 개최한 영천·경주·상주·구미· 봉화·문경·성주·청도·안동 등 9개 지역에서 개최한 논고를 수록하고 총론부분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내년 상반기 중에 가칭 『경북지역 임진란사』를 발간하기 위하여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 지역에서 개최한 학술대회의 결과물인 『대구지역 임진란사』와 『경북지역 임진란사』가 광역 지역 임진란사 연구의 모범사례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오늘 합천 학술대회를 시발점으로 하여 2018년에 개최 예정인 함안 학술대회를 포함해서 황석산성 전투・진주성 전투・사천성 전투・남해 관음포 전투 등을 재조명한 학술대회의 결과물이 창출되기를 기대해 마지않습니다. 2018년에 울산 도산성 전투·순천 외교성 전투를 재조명하는 학술대회도 계획하여 준비 단계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본 학술대회에서 주제 논문을 발표하시고 토론해주실 학자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나아가 공사다망하심에도 불구하고 귀중한 시간을 할애하시어 축사를 해주실 김영근 성균관 관장님과 이상경 경상대학교 총장님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본 학술 대회에 향도가 되어주시고 제반 준비를 해주신 류원춘 창의사 회장님과 실무 전반에 만전을 기해주신 곽효빈 사무국장님을 비롯한 전호열 재정운영위원님, 윤순현 재정운영위원님, 정광선 재정운영님과 합천(거창 지역 포함) 지역의 임진란 정신문화 선양회의 참여 단체 회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합천군 문화체육과 하규하 과장님, 김필선 계장님, 김도준 주무관님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드리며 소중한 시간을 할애 하시어 매번 빠지지 않고 왕림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신 단체 회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서 "2018년 1월 25일 안동 시민 회관 대강당에서 개최 예정인 안동지역 학술대회에서 다시 뵙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하창환 합천군수의 출장으로 박충규 부군수가 환영사를 했다.
김영근 성균관관장의 축사가 있었다.
2부 순서로
제1주제로 임진란기 합천지역의 유학과 학맥을 권인호 대진대학교 역사문화콘텐츠학 교수가 발표했다.
제2주제는 임진란기 합천지역의 의병・관군의 항왜활동과 합천지역의 전투를 곽낙현 한국학중앙연구원 전임연구원이 발표했다.
제3주제로 임진란기 합천지역 수령・관군의 전쟁대응과 백성의 삶을 장준호 웅지세무대학교 교양학과 교수가 발표했다.
마지막 제4주제:로 임진란기 합천지역 사족들의 전쟁대응 –합천지역 파평윤씨의 위상과 역할을 중심으로-를 박용국 경상대학교 역사교육학과 외래교수가 발표했다.
종합토론에 들어가 좌장에 류한성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회장, 강용수(창원대학교 명예 교수), 김동근 (전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 신윤호 (해군사관학교 해양연구소 연구위원), 송준식 (한국국제대학교 교수)가 참여했다.
지역 유지분들과 기념촬영
발표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 |